한국의 아름다운 명산 남해금산(錦山)

2136

뛰어난 자연경관을 가진
한국의 아름다운 명산 남해금산(錦山)

 

사진 배지훈

 

조선 태조 이성계의 건국설화가 담겨져 있고 기암괴석을 비롯한 아름다운 풍광으로 소금강산이라 불리우는 명산이다.

남해 금산은 지리산맥이 남쪽으로 뻗어내려 형성된 산으로 옛이름은 보광산이었다.

원효대사는 이곳에 보광사라는 사찰을 창건했다.

 

사진 배치훈

 

고려 말 이성계는 보광사 보리암 아래에서 백일기도를 드린 후 조선을 건국하고 왕위에 등극하자 비단으로 산을 감싸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비단 금(錦)자를 부여해 금산(錦山)으로 명명되었다고 한다.

 

사진 배치훈

 

정상에는 우리나라 3대 기도처의 하나인 보리암이 있으며, 불타오르는 여명이 바다에서 솟구쳐 오르는 금산의 일출은 3년 동안 덕을 쌓아 볼 수 있다

전할 정도로 아름답고 장엄하다.

남해금산은 영남에서는 지리산, 가야산과 자웅을 겨루고 중국의 남악(南嶽)에 비견되기도 했다.

또한 바다 속의 신비한 명산이라 하여 소금강산 혹은 작은 봉래산(蓬萊山)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사진 배치훈

 

금산이 소금강산이라는 이름을 얻을 만큼 명산으로 칭송을 받게 된 것은 섬 속에 우뚝 솟은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산으로 금강산을 닮았기 때문이다.

681m의 남해금산은 한려해상국립공원 중에서 유일한 산악공원으로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산임에도 불구하고 토산(土山)의 성격이 강해 남해안에서 가장 큰 규모의 낙엽수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

남해금산은 가을이면 마치 오색 자수판을 보는 듯하며 대규모의 낙엽수림이 화강암의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뛰어난 자연경관을 자아낸다.

 

사진 배치훈

 

신라 고승인 원효대사, 의상대사, 윤필거사 등이 남해금산에서 수도를 하였다고 전해지며, 중국 진시황의 방사 서불이 불로초를 구하기 위해 이곳을 왔다 갔다는 서불과차 이야기도 남아있다.

또한 춘·추분 때만 볼 수 있다는 노인성(인간의 수명을 관장한다는 별, 老人星 또는 壽星)과 관련된 신비스런 전설이 전해지고 있는 곳이다.

특히 금산 정상 부근에는 한 가지 소원은 반드시 들어준다는 우리나라 3대 관음기도도량인 보리암이 위치하고 있어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 배치훈

남해군은 금산 10경으로 ㉠망대(금산에서 제일 높은 봉우리. 사방으로 시야가 탁 트여 남해 바다가 한 눈에 들어온다. 장엄한 남해의 일출을 보러 수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이곳에는 고려시대부터 사용했던 봉수대(熢燧臺)가 그대로 남아 있다. 사방조망(四方眺望)이 비길 데 없이 넓고 아름답다.)

 

사진 배치훈

㉡천마암(망대 아래 동쪽에 있는 두꺼비 모양의 바위로 이성계가 기도하고 있을 무렵에는 회두암(回頭岩)이라 불렀다고 한다.) ㉢삼사기단(화엄봉 좌선대 아래쪽에 있다.

원효대사, 의상대사, 윤필거사가 기단을 쌓았다고 해서 삼사기단이다. 삼사(三師)가 앉았던 자리가 바위 위에 남아 있다.)

 

사진 배치훈

㉣화엄봉(대장봉과 농주암의 왼쪽에 있는데 바위 모양이 “(華嚴)” 두 글자 모양이라고 해서 화엄봉이라 한다. 원효대사가 이 바위에서 화엄경을 읽었다고 전하나, 화엄종은 의상대사가 포교한 것으로 의상대사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사진 배치훈

㉤문장암(망대를 오르는 계단을 마주하고 있는 정상 길목을 지키는 바위이다. 명필바위라고도 한다. 문장암은 남해금산의 정상에 있다.)

㉥만장대(탑대 서남쪽 깎아 세운 듯 단애를 이루고 있는 절벽. 높이가 만장이나 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쌍홍문의 오른쪽에 있다.)

 

사진 배치훈
사진 배치훈

 

㉦저두암(금산 산장 바로 뒤에 있는 바위로서 어미돼지가 새끼돼지를 업고 있는 모양의 바위. 바로 오른쪽 코끼리 바위가 있다.)

㉧일월봉(화엄봉 왼쪽에는 세 개의 바위가 층암절벽을 이루고 있는데, 제석봉 가는 길에서 가깝게 보면 맨 위의 바위가 보이지 않아 일(日)자형이고 탑대에 올라 전체를 멀리서 보면 월(月)자형으로 보여 일월봉이라 한다.)

 

사진 배치훈
사진 배치훈

 

㉨대장봉(보리암 바로 뒤에 우뚝 솟은 큰 바위로서 웅장하고도 위엄 있게 서 있어 붙은 이름이다. 대장봉 왼쪽에 용호농주형(龍虎弄珠形)의 바위가 있는데, 이 바위가 있으면 반드시 대장(大將)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음성굴(만장대 바로 북쪽, 높이 2m, 길이 5m 정도 되는 조그만 바위굴. 굴 속에 들어가 굴 바닥을 두드리면 장구소리와 같은 소리가 들린다고 해서 음성굴이라 했다.)

 

사진 배치훈

또한 남해군은 금산 38경으로

1. 망대 2. 문장암 3. 대장봉 4.형리암
5.탑대 6.천구암 7.이태조기단 8.가사굴
9.삼불암 10.천계암 11.천마암 12.만장대
13.음성굴 14.용굴 15.쌍홍문 16.사선대
17. 백명굴 18.천구봉 19.제석봉 20.좌선대
21.삼사기단 22.저두암 23.상사바위 24.향로봉
25.사자암 26.팔선대 27.촉대봉 28.구정암
29.감로수 30.농주암 31.화엄봉 32.일월봉
33.흔들바위 34.부소암 35.상주리 석각 36.세존도
37.노인성 38.일출경 등을 꼽고 있다.

사진 배치훈

남해금산

경상남도 남해군 남해대로 918-13
문의 055-860-8631
지정 : 명승 제39호
지정일 : 2008. 05. 02

 

/남해여행닷컴

글내용 프린트하기
- 추천 -
소네트펜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