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동산’ 남해 원예예술촌

2748

나라별 이미지와 테마를 살린
21개 개인정원과 주택, 그리고 꽃

 

원예예술촌은 그림처럼 아름다운 해안선이 마치, 호수처럼 느껴지는 남해의 삼동면 봉화리 산자락에 살짝 깃들어 앉은 예쁜 마을이다.

​​도시 생활자들이 누리기 쉽지 않은 풍성하고 아름다운 녹색공간을 65,000㎡의 면적에 펼쳐놓음으로써 잠시나마 심신의 순화를 누릴 수 있도록 조성한 <테마 환경 관광> 코스로 보면된다.

 

 

아파트가 등장하기 이전, 우리들의 뜰에서 흔히 보던 장독대며 우물가, 울타리에서 피고 지던 예쁜 꽃들이 뿜어내는 그 발랄한 기운에 보잘 것 없던소박한 집들이 따뜻함과 정겨움으로 가득 채워지곤 했다.

​그 뜰이 사라져버린 아쉬움을 떨쳐버릴 수 없었던 원예연구가들이 힘을 합하여 원예지식과 기술, 디자인을 맘껏 펼침으로써 관광자원이 될 원예예술촌을 조성하게 된 것이다.

 

 

현재 프랑스, 네델란드, 뉴질랜드 등 나라별 이미지와 테마를 살린 21개의개인정원과 주택, 9개소의 공공정원, 산책로, 전망데크, 팔각정, 온실,전시장, 야외공연장, 영상실, 체험실, 세미나실, 식당, 기념품점 등을갖추고 있다.

​봄부터 무르익은 가을까지 온갖 꽃들의 향연이 펼쳐지며 5월에서 6월에는 <꽃>을 주제로 한 축제가 열려 음식과 관련한 꽃의 쓰임새, 패션속에 녹아 있는 꽃들의 재발견, 꽃과 함께 사는 사람들의 경험을 나누는 등 의식주 속에 이미 깊이 들어와 있는 사람과 꽃과의 관계를 축제로 즐기는 시간도 펼쳐진다.

​또 12월이면 모든 집과 정원에 크리스마스 장식을 함으로 국내 최초의<크리스마스 마을> 풍경을 즐길 수 있다.

 

 

이밖에 프레스플라워, 꽃이 있는 나만의 초코렛 만들기, 애니메이션 상영등 가족 또는 단체 나들이를 위한 준비도 갖추고 있다.

​지도교수를 동반한 건축한 및 조경학과 학생들의 단체관람이나 그림, 사진, 여행 등 동호회회원들의 방문 및 정원이나 주택을 계획하는 이들의 관심 높은 방문지로도 입소문이 나 있다.

​결국 남해 원예예술촌은 내가 살고 싶은 집, 내가 가꾸고 싶은 정원이 이 마을 어디선가 찾아지도록 가꾸고 있는 국내 1호 <원예>를 테마로 조성된 예쁜 마을이다.

 

1. 화정(和庭) _일본풍 대지면적 / 561㎡ 건축면적 / 99 ㎡

 

 

고요한 정신세계가 깃들어 있는 절제된 日本茶道 정원. 모래, 돌길, 바위, 석등, 물분수와 소나무, 남천, 화살나무 사이 사이 작은 꽃들을 집안에서 바라보며 조용히 茶를 대접해 드리며 함께 마시는 풍경이다. 멀리보이는 앞산과 바로 뒷산의 소나무와도 잘어울리는 정원이다.

 

2. 프렌치가든 _프랑스풍 대지면적 / 429㎡ 건축면적 / 85.8㎡

 

 

주요재료 / 회양목, 대형장식화분, 롤잔디, 초화류 남해에 베르사유 궁전이? 기하학적 정원의 대표적 프랑스 정원의 일부를 표현해 구성한 정원. 회양목으로 형태를 만들고 그 안이나 주위에 꽃을 심어 화려한 색감의 정원을 만들었다. 산속에서 만나는 화려하고 평화로운 정원을 경험할 수 있다.

 

2-1. 핀란디아 _핀란드풍 대지면적 / 660㎡ 건축연면적 / 165㎡

 

 

주요재료 / 무릎높이의 스파, 메타세콰이어, 보랏빛꽃들
북구 추운 지방에 어울리는 통나무집.

All Natch라 하여 실내 외 모두가 통나무로 되어 있어 보온, 보습이 완벽하다(바닥에 떠 있음) 특히 핀란드는 사우나가 유명한데 여행 중 피곤한 몸과 발을 잠시 담그시고 휴식을 즐기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3.꽃섬나드리 _우리나라풍

 

 

대지면적 / 841.5㎡ 건축면적 / 125.4㎡
‘우리마당’은 지형을 그대로 살려 산골 숲 속의 촌마당을 표현했다.
화목만 가지고는 너무 평면이고 단조로워 입체감을 주기 위해오두막을 지었다. 주택은 지형과는 다소 생소하지만 마을 특성상 다양함을 볼 수 있는데 그늘이 많이 있는 여름집을 짓기 위해 폴리(Poly)스타일을 선택했다.

 

4. 화.수.목(花水木) _일본풍 대지면적 / 604㎡ 건축면적 / 142㎡

 

 

연못을 파고 수위에 작은 기슭, 야트막한 언덕, 다리, 석등, 물을 담아두는돌 그릇, 나무, 돌 등의 구성요소와 수량을 적절하게 배치했다.
연못주위에 산책길을 만들어 경관을 감상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5.라일락하우스 _뉴질랜드풍 대지면적 / 400㎡ 건축면적 / 86.66㎡

 

 

문을 두드리면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소인국 사람들이나 꼬마요정이 마중 나올 것 같은 작은집으로 봄철 향기 가득한 라일락꽃과 곰돌이 토피어리를 주제로 소박한 정원으로 꾸며졌다.​

 

6.와일드가든 _영국풍 대지면적 / 999.9㎡ 건축면적 / 92.4㎡

주요재료 / 연못과 허브 및 잡초
영국퐁 풍치정원의 일부로서 오래 전 부터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정원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물가에 잡초가 무성해 지는 것은 세월의 흔적을 말해 주는 듯 하다.

 

7.산소(O2)하우스 _미국풍 대지면적 / 1,201.8㎡ 건축연면적 / 129.2㎡

 

 

남해 원예예술촌

주  소 :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예술길 39 원예예술촌
지번 –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봉화리 2611

전  화 : 055-867-4702

홈페이지 : www.housengarden.net

 

 

/남해여행닷컴

글내용 프린트하기
- 추천 -
소네트펜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