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마늘박물관 ‘보물섬 마늘나라’

2048

마늘에 관한 모든 것…

​국내 유일 마늘박물관 ‘보물섬 마늘나라’

 

 

보물섬 마늘나라는 경남 남해군 이동면에 위치한 국내 유일의 마늘 박물관이다.

이곳에 가면 마늘의 기원과 유래, 재배방법, 한반도 마늘의 특징 및 역사, 마늘의 약리기능, 건강식품으로서의 활용가치 및 상품화 등 마늘에 관한 모든 것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자녀와 함께 찾는다면 교육적으로도 좋을 듯하다.

 

보물섬 마늘나라는 마늘에 관한 학술적인 연구자료 수집 및 활용, 품질향상을 위한 실증시범, 체계적인 마늘연구와 상품소개 등을 통해 보물섬 남해마늘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려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총 38억원이 투입된 보물섬 마늘나라는 2층 규모로 1ㆍ2 전시실과 영상정보실, 세미나실, 중앙 정원, 마늘명품관 등이 있다.

제1전시실(이해와 정보의 장)에는 마늘의 기원과 재배과정, 마늘과 생활, 농기류, 재배현황, 체험코너로 꾸며져 있으며 제2전시실(알림ㆍ만남의 장)은 마늘의 효능과 특성, 가공품 등이 소개되어 있다.

이곳은 지난 2005년 5월 12일, 제1회 보물섬 마늘축제 개최에 맞춰 개관했다.

입구에 들어서면 세계 최대의 마늘 조형물이 보이는데, 보물섬 남해마늘의 우수성을 알리고, 농업인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마늘산업의 성장을 염원하는 뜻에서 만들어 졌다.

 

보물섬 남해군은 전국에서도 알아주는 마늘주산단지로 남해사람들에게 있어서 ‘마늘’은 생명과 같다.

 

 

남해에 가면 한겨울에도 푸른 들판을 구경할 수 있는 이유다. 지금은 마늘농사가 힘들어 시금치를 재배하는 농가가 더러 있긴 하지만 남해사람들에게는 여전이 마늘농사가 주된 농사이자 버팀목이다.

 

 

보물섬 마늘나라


경상남도 남해군 이동면 남해대로 2443
문의 055-860-3943
이용요금 : 무료
이용시간 : 평일 09:00~18:00
휴관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당일, 추석 당일
주차정보 : 소형 62대, 대형 6대, 농어업인회관 앞 주차장 – 소형 30대, 대형 3대

/남해여행닷컴

글내용 프린트하기
- 추천 -
소네트펜션